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중국의 소셜미디어 와 왕홍(网红)


중국 도매 쇼핑몰 입점 사업설명회를 참석하여 듣던 중

한국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큰 관심 거리는


왕홍(网红)


 

'网络(인터넷) + 红人(스타)'의 줄임말

중국 온라인상에서 인기가 많은 인터넷 스타

("왕홍" 얼핏 들어 본 것 같기는 했는데,,,)



사드의 후폭풍으로 

중국 시장을 버려야 할 것 같지만


젊은 디자이너이자 사업가들은 

"왕홍들에게 어떤식으로 비즈니스를 전개 할 것 인가~!..."


관심과 열띤 질문 공세가 이어졌습니다


왕홍 "클레어" 의 K-fashion 소개 영상



중국의 인터넷 보급율은 약 50% 정도이며 그 중 90% 정도가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며


그로 인한 모바일 마켓팅시장의 중심엔
5십만에서 수천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왕홍들이 제품을 보여주고
자신만의 리뷰를 보여주며 2030 소비자 층 에 어필하며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왕홍의 주요 구독층은 80년대생~90년대생
기존 아날로그 채널보다 모바일 sns에 익숙한 세대

중국 공산당 특유의 폐쇄성으로 facebook, instagram 이 아닌
웨이보,웨이신,유쿠 등 중국내 IT 기업들의 장악


우리나라 인기 BJ나 파워블로거와 유사하지만,

소통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친숙함,평등함

연예인과 팬의 관계가 아닌,

(동경의 대상 이거나 수직적)


그러나 황홍은

친근감 만큼이나 수평적 관계로 신뢰를 바탕으로

그들의 리뷰 한번에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왕홍들의

경제적 가치는


한화 18조원 이상



중국의 인구 만큼이나 이들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저장성의 한 대학은 "왕홍" 학과가 생기고,

일종의 MCN(multi channel network) 

: 1인 중소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판매,관리,광고,유치,

자금등을 지원 창작자와 수익을 쉐어하고 관리하는 일종의 메니지먼트 회사

이 생겨나며


중국의 sns 세대들은 저마다 왕홍을 꿈꾼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과 공급 과잉의 시대 그 틈새에 파고든

 현대 마케팅의 관점은



상품



아닌


사람

.

.

.

.




중국의 인기 왕홍






연예인이 입은 옷, 브랜드·가격까지 

찾아주는 앱









패션분야의 장다이를 먼저...,



1.장다이 (張大奕)


170cm 우월한 기럭지와 마스크의 모델출신

몸값 504억원 

중국 백과사전에도 등재.

패션분야 왕홍의 떠오르는 신예


웨이보 5백만을 넘어서는 팬 수를 보유


주 무대는 웨이보,, 

직접 영상을 통해 옷에 관하여 자세한 품평

실시간 문의 와 답변의 세심함


자신이 직접 디자인 생산까지 ,,

자신이 입은 옷을 찍어 온라인에 공개하면 2초에 5천여벌이 순식간에

팔려나가고, 2015년 매출 about 500억원

중국 탑여배우 판빙빙 수입의 2배


 

 



















2. Papi Jiang


2015년 부터 시작 2016년 노처녀 이미지로 솔직한 입담과

사회의 부조리를 거침없이 비판하며

평범한 대학원생에서 하루아침에 벼락 부자 톱스타가 된 

인터넷스타 파피장


허걱~!!!!


 팬 수 2,240만명 남한 인구에 대략 절반


2016년 왕홍 최초로 1,200만 위안,

현재 환율로 한화 20억원 정도

투자를 받고, 수많은 광고주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3.왕쓰총(王思聪)


얼따이

중구판 금수저를 이르는 말

얼간이로 오해 금지.


후얼따이 :부모의 부를 물려받은 자녀

싱얼따이: 연예인 2세

꾸안얼따이 : 고위 공무원의 자녀

즈얼따이 : 국유 기업 자녀


중국 부동산 재벌 중국 부호 1위

완다그룹 회장 왕젠린이 외동 아들...

한마디로 부모 잘 만난 케이스 



웨이보 상에 생일 1988년 1월3일생


전형적인 중국 남성 패션..






팬수 2240만명 이슈 메이커



티비에서 티아라 뮤직비디오를 보고 반했다며

1년의 협상끝에 티아라와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전해 지며

티아라를 영입하기 위하여 

티아라 소속사 측에 해약금 미화 약800만 달러의 돈을 지불


티아라 중국활동 수익에 50%를 멤버들에게 쉐어

멤버 각각 페라리 한대씩 선물...


아직까지 멤버 4명은 BMK엔터와 재계약 올 12월까지 활동

2명은 5월 발매하는 앨범과 6월에 진행하는 팬미팅을 마지막으로

각자의 길을 간다는 최근 기사내용 

추측이 난무 함


EXID 도 왕쓰총에게 넘어가고,

YG의 빅뱅을 눈독 들이고 있다고 함..


중국발 사드 보복 전 , 운좋은 티아라..


북경의 한 클럽에서 파티에 지불한 영수증, 6장의 

총금액 무려 한화 4억 5천 ..



천만원이 넘는 애플워치 두대를 차고 있는 멍멍이..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부업 텐핑 3일차 수익율!!  (0) 2017.03.30